반려동물산업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반려동물산업학과

Wonkwang University

Facebook
LinkedIn
Skype
Pinterest

김옥진 교수님 ‘반려동물의 치매’ 관련 스카이 데일리 인터뷰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산업학과입니다.

김옥진 교수님이 스카이 데일리와 ‘반려동물의 치매’ 관련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셨습니다.

기사 내용으로는 반려동물이 방향감각 상실·수면 패턴 변화·잦은 배변 실수 등의 증상을 보일 때는
인지기능장애증후군 의심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외로 졸리 보호자, 박현성 수의사 분들의 인터뷰 내용도 담겨져 있습니다.
링크 첨부하오니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skyedaily.com/news/news_view.html?ID=132708

아래 내용은 김옥진 교수님 기사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김옥진 원광대학교 반려동물산업학과 교수는 “반려동물이 나이가 들면서 뇌의 퇴행성 변화로 인지 능력이 떨어져 이상 행동을 보이는 것을 ‘인지기능장애증후군(CDS)’, ‘반려동물 치매’라고 한다”며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도 나이가 들수록 뇌 기능이 떨어지고 인지기능장애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이어 “인지기능장애증후군의 주요 5대 증상은 방향감각 상실,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 수면 패턴 변화, 배변 습관 변화, 활력의 변화다”며 “나이가 들면서 반려동물이 구석에 들어가서 잘 나오지 못한다거나 목적 없이 계속 돌아다니는 현상, 분리불안,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 밤에 잘 자지 못하고 자다가 갑자기 일어나 이유 없이 짖는 경우, 배변·배뇨를 갑자기 잘 못 가리는 경우, 활동성이 갑자기 늘거나 급격히 감소하는 경우 반려동물의 인지기능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반려동물의 인지기능장애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 제공과 영양관리가 권장된다고 말했다. 놀이나 운동을 통해 반려동물의 뇌를 자극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평소 다니던 길을 벗어난 산책,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간단한 훈련, 장난감을 가지고 하는 놀이 활동 등을 통해 반려동물이 생각하고 반응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영양관리 측면에서는 활성산소로부터 뇌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제로 비타민 E, 안토시아닌, 알파 리포산 등의 급여가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인지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된 아세틸-L카르니틴, S-아데노실메티오닌, 포스파티딜세린, 코코넛오일 등의 급여가 인지기능 장애 진행 억제에 도움을 주며 폴리페놀이 풍부한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 종류도 반려견의 인지장애 발생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반려동물 인지기능장애증후군 발병이 늘고 있다”며 “의심되는 행동의 변화나 증상이 보이는 경우에 가능한 조기에 발견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극적으로 빠른 치료를 받아야 악화되는 퇴행성 변화를 억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끝으로 평소 노령 반려동물에 대한 세심한 돌봄과 관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려동물의 치매인 인지기능장애증후군의 예방을 통해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행복한 추억을 보다 오래 간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려동물산업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